티스토리 뷰
1. 유니세프
유니세프는 전 세계 모든 아동의 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해 일합니다. 1946년 '차별 없는 구호'의 정신으로 전 세계 아동을 돕기 위해 설립된 유엔기구로서, 유엔아동권리협약(제45조)에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역할을 명시적으로 인정받은 기관입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33개 국가위원회 중 하나로서 한국에서 유니세프를 대표하여 유니세프의 가치와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합니다.
활동목표
1. 모든 어린이의 생존
2. 모든 어린이의 교육
3. 모든 어린이의 보호
4. 모든 어린이의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
5. 모든 어린이의 공평한 기회
2. 유니프렌즈 6기 2차 미션
두 아이를 케어하면서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대한 교육을 듣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 하지만 두 아이를 보고 있으니 더 잘 알고 많이 생각하고 행동해야겠다는 사실을 더 느끼게 된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사소하게 행동하는 많은 것들이 당연하지 않은 아이들이 세상엔 많다. 그걸 다 느끼고 살아야 된다고는 못하지만, 그래도 작은 실천이나 하루에 한 번이라도 세상의 아이들을 생각한다면 많은 것들이 바뀌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3. 유엔아동권리협약
유엔아동권리협약에는 많은 조항들이 있는대, 그중 제13조
'1. 아동은 표현할 권리가 있다. 이 권리는 말이나 글, 예술 형태 또는 아동이 선택하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국경과 관계없이 모든 정보와 사상을 요청하며 주고받을 수 있는 자유를 포함한다.
2. 이 권리의 행사는 일정한 제한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이 제한은 오직 법률에 의해 규정되어야 하며 다음 사항을 위해 필요한 것이어야 한다.
가. 타인의 권리 또는 명성 존중
나. 국가안보, 공공질서, 공중보건, 도덕의 보호'
라는 내용이 와닿았다. 여러 의미가 있겠지만 지금 내 아이에게도 표현할 권리를 주지 않을 때가 많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아이는 세상의 미래라는 말도 있듯이 아이를 위한 어른이 되고 싶다.